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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빅데이터의 가치
빅데이터 활용을 통해 얻는 가치
기관명 | 경제적 효과 |
---|---|
Economist(2010) | 데이터는 자본이나 노동력과 거의 동등한 레벨의 경제적 투입자본으로 비즈니스의 새로운 원자재 역할을 한다. |
MIT SLOAN(2010) | 데이터 분석을 잘 활용하는 조직일수록 차별적 경쟁력을 갖추고 높은 성과를 창출한다. |
Gartner(2011) | 데이터는 21세기의 원유이며 미래 경쟁 우의를 결정한다. 기업은 다가올 데이터 경제시대를 이해하고 정보고립을 경계해야 한다. |
McKinsey(2011) | 빅데이터는 혁신, 경쟁력, 생산성의 핵심요소이다. |
1) 빅데이터의 기능과 효과
- 빅데이터는 이를 활용하는 기존 사업자에게 경쟁 우위를 제공한다.
-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려는 잠재적 경쟁자에게는 진입장벽과도 같다.
- 고객 세분화와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시뮬레이션을 통한 수요 포착과 변수 탐색으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비즈니스 모델이나 제품 또는 서비스의 혁신을 가져온다.
- 빅데이터는 알고리즘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지원하거나 이를 대신한다.
- 빅데이터는 투명성을 높여 R&D 및 관리 효율성을 제고한다.
2) 빅데이터의 가치 측정의 어려움
특정 데이터의 가치는 그 데이터의 활용 및 가치 창출 방식과 기술의 발전 여부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이를 측정하고 판단하는 것은 쉽지 않다.
- 데이터 활용 방식 : 데이터를 재사용하거나 재결합, 다목적용 데이터 개발 등이 일반화되면서 특정 데이터를 누가, 언제, 어디서 활용할지 알 수 없기에 그 가치를 측정하기 어렵다.
- 가치 창출 방식 : 데이터는 어떠한 목적을 갖고서 어떻게 가공하는가에 따라 기존에 없던 가치를 창출할 수도 있어 사전에 그 가치를 측정하기 어렵다.
- 분석 기술 발전 : 데이터는 지금의 기술 상황에서는 가치가 없어 보일지라도 새로운 분석 기법이 등장할 경우 큰 가치를 찾아낼 수 있으므로 당장 그 가치를 측정하기 어렵다.
- 데이터 수집 원가 : 데이터는 달성하려는 목적에 따라 수집하거나 가공하는 비용이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 그 가치를 측정하기 어렵다.
3) 빅데이터의 영향
- 기업에게 혁신과 경쟁력 강화, 생산성 향상의 근간이 된다.
-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의 행ㄷㅇ을 분석하고 시장 변동을 예측해 비즈니스 모델을 혁신하거나 신사업을 발굴한다.
- 정부에게 환경 탐색과 상황 분석, 미래 대응 수단을 제공한다.
- 기상, 인구이동, 각종 통계, 법제 데이터 등을 수집해 사회 변화를 추정하여 관련 정보를 추출한다.
- 개인에게 활용 목적에 따라 스마트화를 통해 영향을 준다.
- 빅데이터를 서비스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데이터 분석 비용은 지속적으로 하락하여 활용이 용이해졌다.
5. 데이터 산업의 이해
1) 데이터 산업의 진화
데이터 산업은 데이터 처리 - 통합 - 분석 -연결 - 권리 시대로 진화하고 있다.
- 데이터 통합 시대까지 데이터의 역할은 거래를 정확하게 기록하고 거래의 자동화를 지원하는 것이었다. 데이터 분석 수준이 향상되면서 데이터의 자원 활용이 가능해졌다.
- 데이터 처리 시대
-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되었으며 결과는 파일 형태로 보관되었다.
- 기업들은 EDPS를 도입하여 급여 계산, 회계 전표 처리 등의 업무에 적용하였다.
- 데이터는 업무 처리의 대상으로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지는 않았다.
- 데이터 통합 시대
- 데이터 처리가 여러 업무에 적용되기 시작하면서 데이터가 쌓이기 시작했고, 전사적으로 데이터 일관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졌다.
- 데이터 모델링과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이 등장했다.
- 데이터 조회와 보고서 산출, 원인 분석 등을 위해 데이터 웨어하우스가 도입되었다.
- 데이터 분석 시대
- 대부분 업무에 정보기술이 적용되고, 모바일 기기 보급, 공정 센서 확대, 소셜 네트워크 이용 확산 등으로 인해 데이터가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 대규모 데이터를 보관하고 관리할 수 있는 하둡, 스파크 등의 빅데이터 기술이 등장했다.
- 데이터를 학습하여 전문가보다도 정확한 의사결정을 빠르게 내릴 수 있는 인공지능 기술도 상용화되었다.
-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실들의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고, 이를 업무에 적용하면 의사결정의 연관성과 기민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다양한 사례로 증명되었다.
- 데이터 소비자의 역할과 활용 역량을 높이기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프로그램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 데이터 연결 시대
- 기업 또는 기관, 사람, 사물 등 모든 것이 항상 그리고 동시에 둘 이상의 방식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 연결은 네트워크를 만들고, 네트워크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탄생시키낟.
- 디지털 경제의 주축 세력인 디지털 원주민은 융합된 서비스를 원한다.
- 융합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업들의 서비스 연결이 필요하고, 이는 기업 간 데이터ㅗ 연결되어야 한다.
- 데이터 경제의 데이터 연결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오픈 API 경제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또한 오픈 API 제공 수 및 접속 수 , 오픈 API로 연결된 외부 실체 수 등이 기업의 지속가능성과 성장성을 확인할 수 있는 지표가 되기도 한다.
- 현재 오픈 API를 제공하는 것은 해당 기업의 자율적 판단에 달려 있지만, 점차 의무화되는 추세이다.
- 데이터 권리 시대
-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를 자신을 위해서 사용한다.
- 데이터의 원래 소유자인 개인이 자신의 데이터에 대한 권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스스로 행사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마이 데이터가 등장하였다.
- 데이터 권리를 개인이 갖게 된다는 것은 산업이 데이터를 중심으로 재편될 수 있다는 뜻이다.
- 데이터는 기본적으로 거래 행위의 부산물이었다. 기업들은 개인과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개인의 데이터가 있어야 했고, 이를 확보했지만 몇 가지 문제를 일으켰다.
- 개인의 데이터를 관리해 줄 수 있는 서비스와 필요한 수요자에게 데이터를 팔아 주는 서비스가 나타날 수 있다.
- 개인은 스스로 데이터를 만들고 자신이 만든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구상할 수 있다.
- 기존 기업들은 개인 데이터 사용에 제약을 받게 됨으로써 고객 접점을 상실하게 될 수 있다.
- 데이터의 공정한 사용이 보장되어야 하며, 데이터 독점이 유발할 수 있는 경제독점이 방지되어야 한다.
2) 데이터 산업의 구조
- 인프라 영역
- 데이터 수집, 저장, 분석, 관리 등의 기능을 담당한다.
- 컴퓨터나 네트워크 장비 및 스토리지 같은 하드웨어 영역이 있다.
- 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영역이 있다.
- 서비스 영역
-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교육이나 컨설팅 또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 데이터 그 자체를 제공하거나 이를 가공한 정보브를 제공한다.
-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6. 빅데이터 조직 및 인력
기업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비즈니스 질문을 도출하고, 이를 충족하기 위한 가치를 발굴하며, 비즈니스를 최적화하기 위하여 빅데이터 조직 및 인력 구성 방안을 수립한다.
1) 필요성
- 빅데이터와 관련된 기술적인 문제들은 기술의 발전으로 어느 정도 해소되었다.
- 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위한 조직체계나 분석 전문가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 데이터 분석 관점의 컨트롤 타워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2) 조직의 역할
- 전사 및 부서의 분석 업무를 발굴한다.
- 전문적인 분석 기법과 도구를 활용하여 빅데이터 속에서 인사이트를 찾아낸다.
- 발견한 인사이트를 전파하고 이를 실행한다.
3) 조직의 구성
통계학이나 분석 방법에 대한 지식과 분석 경험이 있는 전문인력을 중심으로 전사 또는 특정 부서 내 조직으로 구성하여 운영한다.
- 조직 구성을 위한 체크리스트
- 비즈니스 질문을 선제적으로 찾아낼 수 있는 구조인가?
- 분석 전담 조직과 타 부서 간 유기적인 협조와 지원이 원활한 구조인가?
- 효율적인 분석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분석 조직의 내부 조직구조는?
- 전사 및 단위 부서가 필요시 접촉하며 지원할 수 있는 구조인가?
- 어떤 형태의 조직으로 구성하는 것이 효율적인가?
- 인력 구성을 위한 체크리스트
- 비즈니스 및 IT 전문가의 조합으로 구성되어야 하는가?
- 어떤 경험과 어떤 스킬을 갖춘 사람으로 구성해야 하는가?
- 통계적 기법 및 분석 모델링 전문 인력을 별도로 구성해야 하는가?
- 전사 비즈니스를 커버하는 인력이 없다면?
- 전사 분석 업무에 대한 적합한 인력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 구성 인력과 필요역량
- 비즈니스를 이해하고 있는 인력
- 분석에 필요한 컴퓨터공학적인 기술을 이해하고 있는 인력
- 통계를 이용한 다양한 분석기법을 활용할 수 있는 분석 지식을 갖춘 인력
- 조직 내 분석 문화 확산을 위한 변화 관리 인력
- 분석조직뿐 아니라 관련 부서 조직원의 분석 역량 향상을 위한 교육담당 인력
3) 데이터 사이언스 역량
데이터 사이언스는 정형, 비정형 형태를 포함한 다양한 데이터로부터 지식과 인사이트를 추출하는 데 과학적 방법론, 프로세스, 알고리즘, 시스템을 동원하는 융합 분야이다.
- 데이터 사이언스는 데이터를 통해 실제 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필요한 통계학, 데이터 분석, 기계학습과 연관된 방법론을 통합하는 개념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 데이터 사이언스의 기능
- 비즈니스 성과를 좌우하는 핵심이슈에 답할 수 있다.
- 사업의 성과를 견인해 나갈 수 있다.
- 데이터 사이언스 실현을 위한 인문학적 요소
- 스토리텔링 능력
- 커뮤니케이션 능력
- 창의력과 직관력
- 비판적 시각과 열정
- 데이터 사이언스의 한계
- 분석 과정에서 가정과 같이 인간의 해석이 개입되는 단계가 불가피하다.
- 분석 결과를 바라보는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해석과 결론을 내릴 수 있다.
- 아무리 정량적인 분석이라 할지라도 모든 분석은 가정에 근거한다.
5)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에 대한 이론적 지식과 숙련된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통찰력과 전달력 및 협업 능력을 갖춘 데이터 분야 전문가이다.
- 데이터의 다각적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를 조직의 전략 방향 제시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획자이기도 한다.
-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고들어 질문을 찾고, 검증 가능한 가설을 세워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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