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유통 관리사

유통 관리사 - 카테고리

반응형

Chapter 01. 유통의 이해

01. 유통산업의 이해


제목 소제목
01. 유통의 개념과 기능 1. 유통의 개념
2. 유통의 기능
3. 유통기능의 분류
4. 유통기능의 담당자
02. 도, 소매 유통기관(업태 및 시설)의 유형과 특징 1. 유통기구의 유형
2. 제조업자 직접 판매와 중간상(소매상, 도매상) 경유 판매
3. 소매업과 도매업의 개념
4. 소매업(소매상)과 도매업(도매상) 기능 및 특성
5. 소매상 진화발전 이론
03. 소매업태의 종류와 특징 1. 백화점(Department Store)
2. 슈퍼마켓(Supermarket)
3. 쇼핑몰(Shopping Mall)
4. 전문점(Specialty Store
04. 신 유통업태의 이해 1. 할인점(Discount Store)
2. 편의점(CVS, Convenience Store)
3. 전문할인점(Special Discount Store)
4. 회원제 도매클럽(Membership Wholesale Club, 창고형 할인매점)
5. 아울렛(Outlet)
6. 무점포소매점(Non-store retailer)
7. 드럭스토어(Drug Store)
8. 하이퍼마켓(Hyper Market)
05. 도매상의 종류와 특성 1. 상인도매상(Merchant Wholesaler)
2. 대리도매상(Agent)

02. 유통경로 및 구조


제목 소제목
01. 유통경로의 개념 1. 유통경로의 정의(Distribution Channel)
2. 유통경로의 사회, 경제적 역할
3. 유통경로(중간상)의 필요성
4. 유통경로시스템의 기능
5. 유통경로 시스템 내의 거래관계 유형
02. 유통경로의 유형 1. 소비재 유통경로(Consumption goods Distribution)
2. 산업재 유통경로(Industrial Distribution)
3. 서비스 유통경로(Service Distribution)
03. 유통경로의 조직 1. 전통적 유통(마케팅) 시스템
2. 수직적 유통(마케팅) 시스템(VMS, Vertical Marketing System)
3. 수평적 유통(마케팅) 시스템(Horizontal Marketing System)
4. 복수 유통경로(Multichannel Marketing System)
04. 유통경로구조의 결정이론 1. 연기-투기이론(Postponement-speculation Perspective)
2. 기능위양이론(Functional Spin-off Perspective)
3. 사용자-대리이론(Principal-Agency Theory)
4. 게임이론(Game Theory)
5.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Analysis)
6. 체크리스트법
05. 유통경로의 믹스 1. 유통경로 설계의 중요성
2. 유통경로 결정의 요인
3. 유통경로 커버리지(Coverage) 정책
4. 유통경로 길이의 결정
5. 직접유통경로 vs 간접유통경로 vs 통합유통경로
06. 유통경로의 파워(힘)와 갈등관리 1. 유통경로의 파워
2. 유통경로의 갈등관리

03. 유통경제


제목 소제목
01. 유통산업의 역할 1. 유통산업의 사회적 역할
2. 유통산업의 경제적 역할
02. 상품생산, 소비 및 교환 1. 상품의 생산
2. 상품의 소비
3. 상품의 교환
03. 유통비용과 유통이윤 1. 유통비용
2. 유통이윤

04. 유통산업의 이해 및 환경


제목 소제목
01. 유통산업의 발전과정 1. 유통산업 의의
2. 유통환경의 변화와 특징
3. 유통산업의 새로운 추세
4. 최근 국내외 유통산업의 동향과 트렌드
5. 유통산업의 환경에 따른 유통경로의 변화 단계
02. 글로벌 유통산업의 동향과 추세 1.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협력 강화
2.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
3. 정보기술의 발달
4. 효과적인 수송체계의 출현과 환경의 중요성 대두

Chapter 02. 유통경영전략

01. 유통경영환경전략


제목 소제목
01. 유통경영전략의 필요성과 이해 1. 유통경영전략의 필요성
2. 유통경영전략의 이해
3. 유통경영전략의 대안 평가 및 선택
02. 유통경영의 비전과 목표 1. 유통기업의 사명
2. 유통기업의 비전
3. 유통기업의 목표
03. 유통경영의 외부적 요소 분석 1. 거시적 환경요인
2. 포터(M.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5-force model)
04. 유통경영의 내부적 요소 분석 1. 바니(J. B. Barney)의 경영전략
2. 콜리스(Collis)의 경영전략
3. 포터(M. Porter)의 가치사슬 경영전략
05. 유통경영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요소의 결합분석 1.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
2. BCG 매트릭스(The Boston Consulting Group's Growth-Share Matrix)
3. GE/McKinsey 매트릭스(GE/Mckinsey Matrix)

02. 유통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


제목 소제목
01. 유통기업의 사업방향 결정 1. 유통기업 사업방향의 의의
2. 유통기업의 사업방향 결정 절차
02. 유통기업의 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의의
2. 경영전략의 유형
3. 경영전략의 구성요소
03. 유통기업의 경영계획 1. 경영전략 계획의 의의
2. 유통경영전략 계획의 종류 및 수립과정
04. 기업수준의 경영전략,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 기능별 경영전략 1. 기업수준의 경영전략
2.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
3. 기능별 경영전략
05.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1. 경쟁우위
2. 경쟁전략
06. 경영혁신 1. 경영혁신의 의의
2. 경영혁신의 원인
3. 경영혁신의 기법
07. 다각화 전략, 수직적 통합 전략, 아웃소싱 전략 1. 다각화 전략
2. 수직적 통합 전략(Vertical Integration Strategy)
3. 아웃소싱 전략(Outsourcing Strategy)
08.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인수합병전략 1. 전략적 제휴
2. 합작투자
3. 인수합병전략
09. 유통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1. 글로벌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03. 유통경영전략의 평가 및 통제


제목 소제목
01. 전략의 평가 및 통제 1. 전략의 평가
2. 전략의 통제
02. 성과의 관리, 측정, 환류 1. 성과관리
2. 성과측정
3. 성과의 환류

Chapter 03. 유통경영관리

01. 조직관리 P.92


제목 소제목
01. 조직이론 1. 조직과 조직화
2. 조직화의 기본요소
3. 조직화의 원칙
4. 조직의 구성과 관리요소
02. 조직구조의 유형 및 설계 1. 라인 조직
2. 라인-스태프 조직(직계참모 조직, Line & Staff organization)
3. 직능식(기능적)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
4. 사업부형 조직(Divisional organization)
5.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그 밖의 조직유형 및 특징
03. 조직의 목표관리(목표에 의한 관리, MBO) 1. 조직의 목표관리(MBO)의 의의
2. 목표관리(MBO)의 특징
3. 목표관리(MBO)의 구성요소 및 실행절차
4.MBO에서 목표를 수립할 때 주의할점
04. 조직과 인간(동기부여이론) 1. 동기부여이론의 의의
2. 동기부여이론의 체계
3. 동기부여의 내용이론(욕구이론)
4. 동기부여의 과정이론(기대이론)
05. 조직의 갈등관리 1. 갈등관리의 의의
2. 토마스의 갈등관리 유형
3. 조직 내 갈등의 생성단계
06. 조직문화 1. 조직문화의 의의
2. 조직문화의 특성
3. 조직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07. 조직의 리더십 1. 리더십의 의의
2. 리더십의 기본이론 연구
3.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 연구
4. 프렌치와 레이븐의 리더의 권력기반

02. 인적자원관리 P106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제목 소제목
반응형

'자격증 > 유통 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01. 유통의 이해 (P. 8)  (1) 2024.0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