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Chapter 01. 유통의 이해
01. 유통산업의 이해
제목 | 소제목 |
---|---|
01. 유통의 개념과 기능 | 1. 유통의 개념 2. 유통의 기능 3. 유통기능의 분류 4. 유통기능의 담당자 |
02. 도, 소매 유통기관(업태 및 시설)의 유형과 특징 | 1. 유통기구의 유형 2. 제조업자 직접 판매와 중간상(소매상, 도매상) 경유 판매 3. 소매업과 도매업의 개념 4. 소매업(소매상)과 도매업(도매상) 기능 및 특성 5. 소매상 진화발전 이론 |
03. 소매업태의 종류와 특징 | 1. 백화점(Department Store) 2. 슈퍼마켓(Supermarket) 3. 쇼핑몰(Shopping Mall) 4. 전문점(Specialty Store |
04. 신 유통업태의 이해 | 1. 할인점(Discount Store) 2. 편의점(CVS, Convenience Store) 3. 전문할인점(Special Discount Store) 4. 회원제 도매클럽(Membership Wholesale Club, 창고형 할인매점) 5. 아울렛(Outlet) 6. 무점포소매점(Non-store retailer) 7. 드럭스토어(Drug Store) 8. 하이퍼마켓(Hyper Market) |
05. 도매상의 종류와 특성 | 1. 상인도매상(Merchant Wholesaler) 2. 대리도매상(Agent) |
02. 유통경로 및 구조
제목 | 소제목 |
---|---|
01. 유통경로의 개념 | 1. 유통경로의 정의(Distribution Channel) 2. 유통경로의 사회, 경제적 역할 3. 유통경로(중간상)의 필요성 4. 유통경로시스템의 기능 5. 유통경로 시스템 내의 거래관계 유형 |
02. 유통경로의 유형 | 1. 소비재 유통경로(Consumption goods Distribution) 2. 산업재 유통경로(Industrial Distribution) 3. 서비스 유통경로(Service Distribution) |
03. 유통경로의 조직 | 1. 전통적 유통(마케팅) 시스템 2. 수직적 유통(마케팅) 시스템(VMS, Vertical Marketing System) 3. 수평적 유통(마케팅) 시스템(Horizontal Marketing System) 4. 복수 유통경로(Multichannel Marketing System) |
04. 유통경로구조의 결정이론 | 1. 연기-투기이론(Postponement-speculation Perspective) 2. 기능위양이론(Functional Spin-off Perspective) 3. 사용자-대리이론(Principal-Agency Theory) 4. 게임이론(Game Theory) 5. 거래비용이론(Transaction Cost Analysis) 6. 체크리스트법 |
05. 유통경로의 믹스 | 1. 유통경로 설계의 중요성 2. 유통경로 결정의 요인 3. 유통경로 커버리지(Coverage) 정책 4. 유통경로 길이의 결정 5. 직접유통경로 vs 간접유통경로 vs 통합유통경로 |
06. 유통경로의 파워(힘)와 갈등관리 | 1. 유통경로의 파워 2. 유통경로의 갈등관리 |
03. 유통경제
제목 | 소제목 |
---|---|
01. 유통산업의 역할 | 1. 유통산업의 사회적 역할 2. 유통산업의 경제적 역할 |
02. 상품생산, 소비 및 교환 | 1. 상품의 생산 2. 상품의 소비 3. 상품의 교환 |
03. 유통비용과 유통이윤 | 1. 유통비용 2. 유통이윤 |
04. 유통산업의 이해 및 환경
제목 | 소제목 |
---|---|
01. 유통산업의 발전과정 | 1. 유통산업 의의 2. 유통환경의 변화와 특징 3. 유통산업의 새로운 추세 4. 최근 국내외 유통산업의 동향과 트렌드 5. 유통산업의 환경에 따른 유통경로의 변화 단계 |
02. 글로벌 유통산업의 동향과 추세 | 1.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한 협력 강화 2. 글로벌 네트워크의 구축 3. 정보기술의 발달 4. 효과적인 수송체계의 출현과 환경의 중요성 대두 |
Chapter 02. 유통경영전략
01. 유통경영환경전략
제목 | 소제목 |
---|---|
01. 유통경영전략의 필요성과 이해 | 1. 유통경영전략의 필요성 2. 유통경영전략의 이해 3. 유통경영전략의 대안 평가 및 선택 |
02. 유통경영의 비전과 목표 | 1. 유통기업의 사명 2. 유통기업의 비전 3. 유통기업의 목표 |
03. 유통경영의 외부적 요소 분석 | 1. 거시적 환경요인 2. 포터(M. Porter)의 산업구조 분석(5-force model) |
04. 유통경영의 내부적 요소 분석 | 1. 바니(J. B. Barney)의 경영전략 2. 콜리스(Collis)의 경영전략 3. 포터(M. Porter)의 가치사슬 경영전략 |
05. 유통경영의 외부환경과 내부환경 요소의 결합분석 | 1. SWOT(Strength, Weakness, Opportunity, Threat) 분석 2. BCG 매트릭스(The Boston Consulting Group's Growth-Share Matrix) 3. GE/McKinsey 매트릭스(GE/Mckinsey Matrix) |
02. 유통경영전략의 수립과 실행
제목 | 소제목 |
---|---|
01. 유통기업의 사업방향 결정 | 1. 유통기업 사업방향의 의의 2. 유통기업의 사업방향 결정 절차 |
02. 유통기업의 경영전략 | 1. 경영전략의 의의 2. 경영전략의 유형 3. 경영전략의 구성요소 |
03. 유통기업의 경영계획 | 1. 경영전략 계획의 의의 2. 유통경영전략 계획의 종류 및 수립과정 |
04. 기업수준의 경영전략,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 기능별 경영전략 | 1. 기업수준의 경영전략 2. 사업부수준의 경영전략 3. 기능별 경영전략 |
05. 경쟁우위와 경쟁전략 | 1. 경쟁우위 2. 경쟁전략 |
06. 경영혁신 | 1. 경영혁신의 의의 2. 경영혁신의 원인 3. 경영혁신의 기법 |
07. 다각화 전략, 수직적 통합 전략, 아웃소싱 전략 | 1. 다각화 전략 2. 수직적 통합 전략(Vertical Integration Strategy) 3. 아웃소싱 전략(Outsourcing Strategy) |
08. 전략적 제휴, 합작투자, 인수합병전략 | 1. 전략적 제휴 2. 합작투자 3. 인수합병전략 |
09. 유통기업의 글로벌화 전략 | 1. 글로벌화 전략 2. 현지화 전략 |
03. 유통경영전략의 평가 및 통제
제목 | 소제목 |
---|---|
01. 전략의 평가 및 통제 | 1. 전략의 평가 2. 전략의 통제 |
02. 성과의 관리, 측정, 환류 | 1. 성과관리 2. 성과측정 3. 성과의 환류 |
Chapter 03. 유통경영관리
01. 조직관리 P.92
제목 | 소제목 |
---|---|
01. 조직이론 | 1. 조직과 조직화 2. 조직화의 기본요소 3. 조직화의 원칙 4. 조직의 구성과 관리요소 |
02. 조직구조의 유형 및 설계 | 1. 라인 조직 2. 라인-스태프 조직(직계참모 조직, Line & Staff organization) 3. 직능식(기능적) 조직(Functional organization) 4. 사업부형 조직(Divisional organization) 5. 매트릭스 조직(Matrix organization) 그 밖의 조직유형 및 특징 |
03. 조직의 목표관리(목표에 의한 관리, MBO) | 1. 조직의 목표관리(MBO)의 의의 2. 목표관리(MBO)의 특징 3. 목표관리(MBO)의 구성요소 및 실행절차 4.MBO에서 목표를 수립할 때 주의할점 |
04. 조직과 인간(동기부여이론) | 1. 동기부여이론의 의의 2. 동기부여이론의 체계 3. 동기부여의 내용이론(욕구이론) 4. 동기부여의 과정이론(기대이론) |
05. 조직의 갈등관리 | 1. 갈등관리의 의의 2. 토마스의 갈등관리 유형 3. 조직 내 갈등의 생성단계 |
06. 조직문화 | 1. 조직문화의 의의 2. 조직문화의 특성 3. 조직문화의 순기능과 역기능 |
07. 조직의 리더십 | 1. 리더십의 의의 2. 리더십의 기본이론 연구 3. 리더십의 현대적 이론 연구 4. 프렌치와 레이븐의 리더의 권력기반 |
02. 인적자원관리 P106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제목 | 소제목 |
---|---|
반응형
'자격증 > 유통 관리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01. 유통의 이해 (P. 8) (1) | 2024.01.05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