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엠워크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구성 요소와 아키텍처를 일반화하여 손쉽게 구현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제공해주는 반제품 형태의 소프트웨어 시스템이다.
- 선행 사업자의 기술에 의존하지 않는 표준화된 개발 기반으로 인해 사업자 종속성이 해소된다.
-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의 주요 기능
- 예외 처리
- 트랜잭션 처리
- 메모리 공유
- 데이터 소스 관리
- 서비스 관리
- 쿼리 서비스
- 로깅 서비스
- 사용자 인증 서비스
-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의 종류
- 스프링 프레임워크
-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 닷넷 프레임워크
2. 스프링 프레임워크
- 스프링 프레임워크는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 소스 경량형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이다.
- 동적인 웹 사이트의 개발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 전자정부 표준 프레임워크의 기반 기술로 사용되고 있다.
3. 전자정부 프레임워크
- 전자정부 프레임워크는 대한민국의 공공부문 정보화 사업 시 효율적인 정보 시스템의 구축을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 및 아키텍처를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이다.
- 개발 프레임워크의 표준 정립으로 응용 소프트웨어의 표준화, 품질 및 재사용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 오픈 소스 기반의 범용화를 이룰 수 있다.
- 공개된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특정 업체의 종속성을 배제하고 사업별 공통 컴포넌트의 중복 개발을 방지한다.
4. 닷넷 프레임워크(.NET Framework)
- 닷넷 프레임워크는 Windows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 환경을 제공하는 프레임워크이다.
- Microsoft 사에서 통합 인터넷 전략을 위해 개발하였다.
- 코드 실행을 관리하는 CLR(Common Language Runtime, 공용 언어 런타임)이라는 이름의 가상머신 상에서 작동한다.
5.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의 특성
특성 | 내용 |
---|---|
모듈화 | - 프레임워크는 캡슐화를 통해 모듈화를 강화하고 설계 및 구현의 변경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킴 프레임워크는 개발 표준에 의한 모듈화로 인해 유지보수가 용이함. |
재사용성 | 프레임워크는 재사용 가능한 모듈들을 제공함으로써 예산 절감, 생산성 향상, 품질 보증이 가능함. |
확장성 | 프레임워크는 다형성을 통해 인터페이스 확장이 가능하여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가진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함 |
제어의 역흐름 | 개발자가 관리하고 통제해야 하는 객체들의 제어를 프레임워크에 넘김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킴 |
문제1. 다음은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의 특성에 대한 설명이다. 괄호(1, 2)에 들어갈 알맞은 특성을 쓰시오.
재사용성 -> 프레임워크는 다시 사용기 가능한 모듈을을 제공함으로써 예산 절감, 생산성 향상, 품질 보증이 가능하다.
제어의 역흐름 -> 개발자가 관리하고 통제해야 하는 객체들의 제어를 프레임워크에 넘김으로써 생산성을 향상시키낟.
모듈화 -> 프레임워크는 캡슐화를 통해 모듈화를 강화하고 설계 및 구현 변경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함으로써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향상시킨다.
확장성 -> 프레임워크는 다형성을 통한 인터페이스 확장이 가능하여 다양한 형태와 기능을 가진 애플리케이션 개발이 가능하다.
문제2.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소프트웨어를 쓰시오.
- 개발해야 할 애플리케이션의 일부분이 이미 내장된 클래스 라이브러리로 구현이 되어 있다.
- 따라서, 그 기반이 되는 부분을 찾아 확장 및 이용하는 것으로 불 수 있다.
- JAVA 기반의 대표적인 소프트웨어로는 스프링이 있다.
-->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문제3.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중 EJB 기반의 복잡함과 무거움을 극복하고 개발 생산성 향상과 고품질의 시스템 개발을 위한 자바 플랫폼상의 경량화된 오픈 소스 웹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쓰시오.
--> 스프링 프레임워크
반응형
'자격증 >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기) Section 029. 데이터베이스 개요 (0) | 2024.04.08 |
---|---|
외울만한 것들. (1) | 2024.04.08 |
선택 안됨 (실기) Section 27.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1) | 2024.04.07 |
(실기) Section 26. 소프트웨어 개발 표준 (0) | 2024.04.07 |
(실기) Section 025.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결정 (0) | 2024.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