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경영이란?
- 경영 (Management)
-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의 투입과 산출을 PDCA 관점(계획, 실행, 점검, 개선)에서 의사결정하고 설계하는 복합적인 관리 활동을 말한다.
- 경영은 조직이 처하고 있는 환경에 대응하여 한정된 자원을 계획, 조직, 리드, 통제하여 조직의 목표를 효율성과 효과성의 균형을 고려하면서 달성하는 과정이다.
- 다른 사람을 통해 일을 이루어가는 것
- 한국, 일본, 중국 등 동양에서는 기업의 상위 활동과 하위 활동을 구분하여, 전략 수립이 주가 되는 상위 경영활동을 -> 경영, 전략을 구체적으로 실천하는 하위 부서의 경영활동을 -> 관리라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조직, 기업, 사업을 운영하는 것을 가리킨다.
경영의 주요 개념
자원 관리 : 경영에서 제한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중점을 두고, 재무, 시간, 노동력, 기술 및 자원의 효율적인 할당과 사용에 대한 전략적인 접근을 다루는 것.
의사결정 : 의사결정과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이해하는 것. -> 불확실한 환경에서 최적의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능력?
조직 구조 및 설계 : 조직 내부 구조 및 설계에 관한 연구를 포함.
성과 및 피드백 : 경영에서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 -> 조직이 어떻게 발전하고, 개선할 수 있는지를 명확하게 이해.
목표 설정과 전략 수립 : 조직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이해하고, 그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 과정 -> 경쟁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성공적인 비즈니스 활동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 중요한 전략적 단계.
경영의 4가지 과정?
1. 계획 (Planning)
- 조직의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천한 구체적인 활동을 정하는 과정이다. (목표 설정?)
2. 조직 (Organizing)
- 계획을 수립했다면, 과업을 정하고, 관련 과업을 묶어 부서를 정의하고, 권한을 부여하고, 자원을 배분해야 한다.
3. 리드 (Leading)
-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직원에게 일할 동기를 부여하는 활동!
- 조직문화와 공유하는 가치를 창출하고, 전체 조직에 확산시켜, 현재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를 내야 한다는 인식을 고취시키는 활동이다.
4. 통제 (Controlling)
- 직원의 활동을 관찰, 평가하고, 조직이 목표를 향해 가고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수정을 가하는 작업!
데이터-정보-지식-통찰 (정의?)
1. 데이터
데이터는 기업에서 측정한 값이다.
2. 정보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거나 변환한 값을 말한다.
3. 지식
정보를 활용하여 도출한 결과로 알 수 있는 것을 지식이라고 한다.
4. 통찰
지식을 활용하여 경영자는 통찰, 지혜를 얻을 수 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ansformation)
- 디지털적인 모든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변화에 디지털 기반으로 기업의 전략, 조직, 프로세스, 문화, 커뮤니케이션, 시스템, 가치사슬, 비즈니스 모델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영전략
- 기업 리더는 축적된 데이터를 어떤 비즈니스 부문에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와 같은 수많은 과제에 직면해 있다!!
쌓여있는 데이터를 이용해서 경영 의사결정에 사용할 수 있을까?
반응형
'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자가 가져야 할 필수 자질과 성공적인 업무 수행 능력 (2) | 2024.10.26 |
---|---|
기업의 의미와 종류: 이해해야 할 기업 유형 총정리 (8) | 2024.10.23 |
기업과 비즈니스 (0) | 2024.10.22 |